요즘 금리가 높아지면서 대출 문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한번 정리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이유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를 먼저 은행에 정해놓은다음, 필요할때 별도로 절차없이 꺼내쓰는 금융상품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한도 대출입니다.
한도내에서는 그때그때마다 필요한 돈을 다른 절차없이 꺼내쓸수 있고, 채워놓을수 있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거기다가 중간상환 수수료도 없는 상품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금리 한도
금리는 평균적으로 3.5~7% 정도인데, 은행 재량으로 소득 및 신용점수로 한도와 금리를 정합니다. 그리고 이 금리는 일반 신용대출보다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신용이나 소득이 높은 고객은 훨씬 더 낮은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한도는 위의 방법으로 결정되지만 보통 연봉 1.5배 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고 신용도가 높으면 2배까지도 가능합니다.
조건 및 만드는 법
꾸준한 소득과 아래의 조건이 만족 되어야 합니다.
- 만 20세 이상
- 4대 보험 가입자
- 현 직장에 6개월~12개월 이상 재직
- 연봉 2천만 원 이상
- 신용점수 최소 600점 이상
해당 조건으로 각 은행앱에서 마이너스 통장을 치면 상품이 나오는데, 가입할수도 있고,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요청해도 됩니다. 물론 주거래은행, 월급통장이 더 좋은 금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 신분증
- 급여통장
- 원천징수영수증
- 재직증명서 또는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보통 이정도면 크게 문제 없는 서류 준비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장점 단점
장점은 일반 대출에 비해서 급하게 필요할 때 꺼내쓰기 좋습니다. 다른 절차 없이 이자만 납부하면 신용도 하락도 없습니다. 연체만 없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체한다면 확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금리가 일반 비상금대출보다 높다는 것이고 복리 입니다. 조기상환만 가능하면 무조건 신용대출보다 유리합니다.
사용법
일단 통장 개설만 되면 바로 필요할때마다 ATM에서 현금 꺼내듯 돈을 찾을수 있습니다. 조기상환 가능한 금액만 사용하시고 혹시나 연체될 가능성이 있을 정도로 사정이 안좋으시면 그냥 비상금 대출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