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이유로 긴급하게 피임을 해야하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사후피임약 사는법, 처방, 부작용등 궁금해할 만한 내용 정리했습니다.
사후피임약이란? 뜻
사후피임약이란 다른 말로 응급피임약이라고 합니다. 긴급한 상황에 약을 먹으면 호르몬 성분으로 배란과 착상을 방해하여 임신이되는 확률을 낮춰주는 약입니다.
성분은 프로게스테론으로 생리조절을 바꿔준다고 합니다.
사후피임약 사는법
이 약은 남용 문제가 생길수가 있어서 의사의 처방이 없다면 구매를 하지 못해서 무조건 병원에 가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비대면 진료가 허용이 되어서 병원에 가지않고 비대면 진료로 처방을 받아 구매 가능합니다. 당연히 감기약 사듯이 편의점같은 곳에서 구매가 안됩니다.
비대면 의료앱인 굿닥, 닥터나우, 나만의닥터 등 여러 앱 중 하나를 사용해서 비대면 지료를 신청하고 의사와 진료를 받을수 있으며, 집 근처 약국에 처방전을 보내주기 때문에 약을 찾으러 가면 됩니다. 수령도 본인이 아닌 보호자가 가도 처방받은 약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비는 15,000원 정도이고 약 가격이 20,000원 입니다. 딱 1알 들어있는데 2만원입니다.
앱 사용법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고 앱에 들어가보면 대충 어떻게 사용할지 알수 있을 것입니다.
주의사항
약은 최대한 빨리 먹어야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24시간 이내 95%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늦게 먹으면 그만큼 효과가 감소하여, 원치 않는 임신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빨리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으로 구토나 어지럼증이 나타날수 있는데 금방 나아진다고 합니다. 만약 3시간이내 구토했을시에는 약 기운이 안 퍼졌기 때문에 다시 처방받아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 부정출혈이나 피로감 등등 여러 문제가 있지만 호르몬제로 시간이 지나면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복 복용시 난임등의 문제가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