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모음

연말정산 월세 공제 세액 공제 정리

유용2 2022. 11. 8.

요즘 집값이 비싸지고, 이자가 높아지면서 월세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공제에 대해서 확실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일단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 입니다. 세액공제는 소득에서 나온 과세표준에서 바로 해당 세액만큼 빼주므로, 실제 소득공제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반응형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조건

월세 세입자가 연말정산 월세 공제를 받으려면 아래와 같은 조건에 해당해야 합니다.

  1. 무주택세대주
  2. 총급여액 7,000만원 이하
  3. 국민주택규모(전용면적 85㎡) 이하 3억원 이하주택
  4. 월세
  5. 임대차 계약 당사자
  6. 임대차 계약 주소지 와 주민등록등본 주소지 동일

연말정산 월세 공제액 및 공제율

월세 공제는 연 750만원 한도이며, 총급여 소득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공제율을 적용하여 최대 공제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23년도 기준으로 적용 공제율이 올라가서 아래 와 같습니다.

  • 총급여 5,500만원 이하이면  12%->15% 공제를 받아서 최대 112.5만원 공제(연간 월세납부액 750만원*15%)
  • 총급여가 7,000만원 이상이면 10%->12% 공제로 최대  90만원 공제(연간 월세납부액750만원*12%)

위에는 최대치 이고

 

월세 공제 필요 서류

  • 주민등록표등본
  •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 월세액 지급 증명 서류(현금영수증, 계좌이체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참고사항 : 월세 세액공제 vs 월세 소득공제 

참고로 월세는 위와 같이 세액공제로 받을수도 있고,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사용액에 대한 소득공제로도 받을수 있는 두 경우가 있습니다. 

월세 납입 내역을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받으면 30%의 소득공제로 처리할수 있습니다. 총급여 25%를 다른 신용카드등으로 사용하면 30%의 현금 영수증 효과 750만원*30%=216만원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총 소비액이 많다면 월세를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이득이 될수 있습니다.

월세 현금 소득공제 처리 하는 법

위의 월세 세액공제 대상이 되지 않거나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받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한다면 홈택스에서 주택 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하면 쉽게 처리 됩니다.

처리하는 방법은 홈택스 접속 -> 상담/제보 탭 -> 주택임차료(월세) ->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여기서 월세 이체내역등을 이용하여 증빙이 가능하고 현금영수증 처리를 할수 있습니다.

 

 

2022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오픈, 연말정산 준비 지금부터

2022년 귀속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어떻게 확인하는지 체크하고 연말정산 준비 지금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오픈 10월 27일부터 연말정산 미

gold.binzznag.com

 

 

2022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비율 정리 - 세상에 모든 재테크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또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하는데, 매년 헷갈리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황금 비율을 알아보았습니다.

kjaetech.com

 

 

연말정산 인적공제 소득기준 부터 궁금한 사항 정리 - 세상에 모든 재테크

매년 근로소득자라면 연말정산을 하는데, 가장 혜택이 많은 것이 연말정산 인적공제 입니다. 인적공제 소득기준 부터 궁금해할만한 사항 정리했습니다.

kjaetech.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