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혼자 번돈으로만 살기는 어렵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라던지, 전세금 자금 대출이라던지 큰 돈을 빌려야 하는 시기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때 은행에서 보통 3가지 상환 방식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만기일시 상환 이 3가지의 뜻 과 차이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상환방식 3가지
일반적으로 위의 제목과 같이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만기 일시상환으로 3가지 방식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전세대출은 만기일시 상환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주택담보대출에서는 원리금 균등이나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이 사용됩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이란?
원리금 균등 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동일하게 지속적으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매달 이자와 원금이 다르게 책정되지만 매월 상환금은 동일한 것이 특징입니다.
납입금, 상환금은 지속적으로 동일 금액을 납부하지만 매월 내야할 금액이 크기 때문에 주담대는 20~30년 대출을 자금계획에 맞게 원리금 균등상환을 하는 것입니다.
원금 균등상환 이란?
원금 균등은 원금을 균등하게 납부하는 조건으로 매월 동일금액의 원금을 납부하고 거기서 이자를 추가로 냅니다. 그래서 원금이 매달 갚아지기 때문에 이자는 매월 조금씩 낮아지는 것입니다. 납입원금 동일+ 이자 매월 낮아짐 정도의 조건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금자리론등에서 보통 원금 균등상환 방식이 많이 쓰입니다.
만기 일시 상환 이란?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은 약정한 기간동안 이자만 부담하고, 만기일에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으로 전세대출에서 사용됩니다.
결국은 이자를 제일 많이 내게 되는 것이 이 만기 일시 상환 방식입니다.
대출상환방식 장단점 유리한 것
위의 설명과 같이 최종 정리를 하면 총 납부해야하는 이자 금액은 원금 균등<원리금균등<만기일시 입니다. 그래서 초기 상환금액이 적다는 이득도 있으나, 실제로 이자부담은 제일 큰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상환초기에 갚아하는 금액은 원금 균등>원리금 균등>만기일시 순서입니다. 초기 부담은 크지만 결국에는 이자가 가장 작은 방식이 원금 균등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자 계산기
그리고 이런 이자 계산을 먼저 해보는 사이트 추천 으로 이자계산기 여기 링크 남깁니다. 대출전에 먼저 꼭 계산을 해보시고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